띠배너 이미지

NOTICE

뒤로가기
제목

글리세린

작성자 MEGANATURE(ip:)

작성일 2017-02-08

조회 1875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글리세롤(glycerol)은 글리세린(glycerin, glycerine)이라고도 부르는 무색, 무취의 액체이다.
점성이 매우 강한 특징이 있다.


지방산과 마찬가지로 유지 성분이며, 공업적으로도 유지를 분해함으로써 얻어진다.
글리세린은 3개의 수산기를 가진 3가 알코올이다. 무색의 끈기 있는 액체로 흡습성이 있으며 감미가 조금 있고, 녹는점 20℃, 끓는점 290℃이다.


글리세린은 글리프탈 수지 등의 합성 원료로 쓰이는 외에 윤활제 혹은 연고 같은 약품, 담배나 화장품의 방건제(防乾劑)·정미제(呈味劑) 등에, 나아가서는 방동제(防凍劑)·냉각제·인쇄용 잉크 등 대단히 넓은 이용도를 가진 중요한 물질이다.


그러므로 오늘날에는 이와 같은 유지 분해에 의해서뿐 아니라 프로필렌을 원료로 하는 합성법에 의해서도 제조되고 있으며, 천연품·합성품이 거의 같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 의약품은 글리세린을 함유하는 무색의 맑은 끈기있는 액으로 냄새는 없고 맛은 달다.

방부작용이 있으며, 희박용액의 자극을 완화하며 국소를 연화한다. 또한 관장약, 국소를 포섭보호하고 외부자극을 완화하고 유해물질의 침입을 방지할 목적으로 외용한다.


변비에 50%액을 10~20㎖ 관장제 또는 좌제로 사용하며, 피부와 점막면을 보호 연화하기 위해 상피박리, 화상, 군열, 인충진, 비강진 등에 쓴다.
또한 점이료로 쓰며 인후, 비강의 도포료, 용제, 연고, 도포약의 기제, 부형제, 첨가제 등에 사용한다.
시중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X